PC와 모바일 의 OS는 결국 사라진다?

oojoo님의 ‘모바일웹이냐, 어플이냐…’ 라는 포스팅을 읽고 저의 평소 생각을 포스팅 해 봅니다.요즘 iPhone과 같은 모바일 디바이스들이 주목을 받고있죠. 모바일 디바이스용 의 많은 어플들이 개발되어 개발자들에게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인식되고 있죠.이제 이런 모바일 어플들의 미래는 어떻게 될 것인가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저는 결국에는 PC 이든 모바일 이든 로컬 어플은 점점 사라지고 서버 기반의 Interface가 주류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PC와 모바일의 경계 자체가 사라지겠죠. 어떠한 행태의 Portable Device로 귀결 될 것이라고 봅니다. 모바일 인터넷의 속도는 점점 빨라질 것이고 모바일 디바이스의 성능도 점차 나아질 것이기 때문에, 디바이스는 단지 서버에서 돌아가는 어플을 보여주는 클라이언트의 역할 만 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성능 이외에 또 한가지 이슈는 바로 호환성 입니다. 서버 기반의 웹어플의 경우는 브라우저가 웹표준만 지원한다면 한가지 포맷으로 개발해도 어떤 디바이스 에서든 똑같은 형태의 UI로 보여지게 됩니다. 디바이스에 따라 따로 개발을 할 필요가 없게 되는 것이죠. 개발자들에게는 큰 이득이죠. 당분간은 Google Gears 처럼 웹 어플이면서도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돌아가는 형태가 대세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이와같은 변화는 단지 그 시기가 언제가 되느냐의 시간 문제 이겠죠. 게임 같은 경우는 당분간 로컬 어플이 대세가 되겠지만, 언젠가는 게임 역시 서버 기반 형태로 돌아가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Flash 같은 플랫폼에서 돌아가는 형태도 될 수 있겠구요. 요즘 대두되고 있는 Cloud Computing이 비슷한 개념이 될 것입니다.웹어플이 대세가 되는 시대는 바로 눈앞에 있을 수도, 먼 미래의 이야기 일수도 있습니다. 그런 시대가 온다면 인터넷 Network 제공자들의 힘이 강해질 것이기 때문에, 그 어느때 보다도 Network neutrality와 같은 개념이 중요하게 인식 되겠죠.

Advertisements
PC와 모바일 의 OS는 결국 사라진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