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A 와 Ajax

  Web2.0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RIA나 Ajax같은 말들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둘 다 Web2.0의 핵심 요소로 치중되는 것들 인데요, 사실 두가지는 같은 것이라고도 할 수 있죠.

 정확하게 이야기 하면 Ajax는 RIA의 한 종류이죠. RIA는 Rich Internet Application의 약자로, 풀이하면 “풍부한 표현 능력을 가진 인터넷 어플리케이션” 정도로 이야기 할 수 있죠. 데스크탑용 프로그램에서는 Drag & Drop같은 편리하고 인터렉티브한 기능을 구현하는 것이 그렇게 어려운 것이 아니죠. 우리도 당연하게 사용하고 있구요. 하지만 인터넷 상에서는 지금까지 그런 실시간 Interation의 구현이 쉽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등장한 단어가 RIA입니다. 우리가 쓰고 있는 Flash나 ActiveX 같은 것들도 그 중 하나이죠.

 그럼 Ajax는 무엇일까요? Ajax는 Asynchronous JavaScript and XML의 약자입니다. 풀이하면 ‘비동기 자바스크립트와 XML’이 되죠.  XML에 대해서는 Web2.0을 구현하는데 중요한 구성요소라고 한번 포스팅에서 설명 드린적이 있죠. Ajax를 정말 쉽게 한마디로 이야기 하자면, 웹 브라우저에서 아무것도 설치 하지 않고 풍부한 인터렉션을 가능케하는 새로운 저작도구 라고 할 수 있습니다. Ajax라는 말은 Jasse James Garrett 이라는 사람이 쓴 단 한장의 블로그 포스팅에서 퍼지기 시작했습니다. 플래쉬나 ActiveX같은 방법은 어떻게든 사용자가 자신의 컴퓨터에 무언가를 설치 해야만 하죠. 플래쉬 역시 취초의 한번은 설치해야 합니다. 하지만 Ajax는 기존에 있는 JavaScript만 가지고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이 각광받는 이유입니다. Ajax라는 말이 나오기 전부터 Ajax효과를 구현한 대표적인 사이트가 바로 구글맵스인데요, 여기 접속해 보시면 아무것도 설치 하지 않았는데도 지도를 실시간으로 줌인아웃 하며 스크롤링 해볼 수 있습니다. 별로 새롭게 느껴지지 않는다구요? 그건 아마 네이버에서 같은 효과를 보셨기 때문일겁니다. 네이버 지도역시 구글맵스를 벤치마킹하여 Ajax로 구현된 사이트 이죠.

 사실 Ajax는 새로운것이 아닙니다. 기존의 있던것 기술들을 재조합 하여 새로운것을 만들어 낸 것이죠. 이렇게 두가지 이상을 결합해서 새로운것을 창조해 내는것을 Mash-up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 역시 Web2.0의 패러다임 중 하나이죠.

 아무튼, Ajax의 또다른 특징은 페이지 새로고침이 필요없다는 점입니다. ‘비동기’라는 말의 의미가 바로 그것 인데요, 구글 캘린더구글리더 같은것들을 써보면 어떤 명령어를 실행하라고 시켰는데 화면 전환이 되지않고 “XXX를 실행하였습니다”라는 메세지만 띡 하고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Ajax의 파워 이죠. Gmail역시 Ajax기술을 채택하고 있는데, 쉽게 말하면 F5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지 않아도 메일이 새로 오면 리스트가 업데이트 된다는 겁니다. 이거 생각보다 대단한 겁니다. 싸이월드에서 쪽지를 실시간으로 보여주기 위해 1분 정도 단위로 계속 페이지를 새로 로딩하게 만든 방식과는 다른 차원인 것이죠.

 Ajax의 강점이 어느정도 감이 오시나요? 차세대 RIA로는 Ajax와 Flash가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Flex라는 것도 있는데 이건 Flash를 만든 Adobe사에서 Action Script를 새로운 언어 차원으로 발전시킨 프로그래밍 언어같은 겁니다. 얼마전 Adobe에서 Action Script를 오픈소스화 해서 Mozilla에 기증했다는 소식도 들렸는데요, Flex가 앞으로 Ajax를 앞설만한 RIA 언어로 발전할지는 두고봐야 겠습니다. 🙂

Advertisements
RIA 와 Ajax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