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kipedia 란?

 제 포스트들에 보면 뜻을 알기 어려운 단어들에는 “Wikipedia” 사이트에 링크를 걸어 놨지요. 위키피디아 사이트에는 “The Free Encyclopedia”라는 슬로건이 붙어 있습니다. 한마디로 “무료 백과사전” 이라는 것이죠. 하지만 그냥 인터넷 백과사전과는 엄연히 다릅니다. 사용자가 직접 만드는 백과사전이라고 할까요?

 먼저 Wiki라는 단어의 의미 부터 알아 볼까요? 위키는 1994년에 미국의 프로그래머 Ward Cunningham이 처음 만들어낸 개념으로, 관리자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읽고 쓸 수 있는 웹페이지를 일컫는 말입니다. 개인 홈페이지에서 블로그로 진화 했다면, 위키는 싸이월드 클럽이나 디씨 인사이드 같은 커뮤니티가 발전된 형태라고 보시면 될겁니다. 원래는 “WikiWiki”라는 이름이었는데, 이것은 하와이 언어로 “빨리 빨리” 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관리자가 업데이트 할때까지 기다리지 못해서 만든 개념일지도 모르죠. ㅎㅎ

 Wikipedia는 백과사전의 각 항목을 사용자가 직접 수정하고 보완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네이버 지식인과 비슷한 목적을 가진 사이트 이죠. 웹상의 많은 사람들이 힘을 합쳐 지식의 데이터 베이스를 만드는 것이니까요. 하지만 지식인에는 비전문가들의 신빙성 없는 지식들이 난무하는 반면, 위키피디아는 상당히 잘 정리가 되어있습니다. 한국어 위키피디아 사이트에 들어가서 살펴보시면 알겠지만, 글을 올리는데에 수많은 규칙들과 지켜야할 법칙들이 있습니다. 이것들을 지키지 않는다고 커뮤니티 게시판 처럼 관리자가 삭제라도 할까요? 아닙니다. 어디까지나 네티즌들의 양심에 맏기고 운영하는 것이지요. 위키피디아에 정보를 올리는 사람들은 전 세계 사람들에게 새로운 정보를 제공한다는 사명감으로 책임감을 가지고 올려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 방식으로 위키피디아는 현재까지 인기리에 잘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비영리 목적을 준수하면서 말이죠. ENTClic님의 블로그 포스트를 보면 위키피디아의 창시자 Jimmy Wales가 AOL의 1억불 짜리 제안을 거절했다고 하네요. 창시자가 양심적이니 참여하는 사람들도 양심적인가 봅니다.

 한글 위키 피디아 사이트에는 아직 많은 정보들이 없습니다. 저도 가입하긴 했는데, 제가 올릴 수 있는 정보가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참여하고 싶은 마음이 있습니다. ^^ 한글도 어서 10만 항목을 돌파해서 위키피디아 대문에 이름을 올렸으면 하는 바램이네요. 더불어 한국 누리꾼들의 네티켓과 양심도 한층더 성숙해 졌으면 하는 마음을 가져 봅니다.^^

Advertisements
Wikipedia 란?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